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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M(MMM)

by C.a.Money 2024. 8. 26.

3M Company(MMM)

 

 

1. 기업 개요

  • 1902년 설립된 미국의 다국적 장수 제조 기업
  • Minnesota Mining and Manufacturing Company(미네소타 광공업 회사), 줄여서 3M이 됨
  • 전 세계의 자사까지 직원 약 8만 명, 생산 품목은 55,000가지 이상(접착제,라미네이트,방화용품,의료용품,마스크 등등)
  • 시가총액 : $70.9B(약₩95조 원)

 

 

 

2. 배당 개요

  • 2024년 5월 기업(Solventum) 분사 후 64년 연속 배당금 인상 종결(글 작성일 기준)
  • 헬스케어 사업부 솔벤텀(Solventum) 분사 및 귀마개 소송의 영향으로 배당금 삭감
티커 MMM 배당성향 202.72% 배당성장률 0.67%
배당금(1년) $2.8 배당수익률 2.19% 배당지급(월) 3, 6, 9, 12

 미국은 배당킹(50년 연속 인상), 배당귀족(25년 연속 인상 & S&P 500), 배당챔피언(25년 연속 인상), 배당블루칩(5년 연속 인상) 4종 구분

☞ 배당성향 =  주당 배당금 /주당 순이익 * 100

☞ 배당성장률 = (금년 배당금 - 전년 배당금) / 전년 배당금 * 100

 

배당성장 [ 출처 : dividendinvestor.com ]

 

 

3. 주가 그래프

  • 1984($7.99) ~ 2024($129.23) : 40년간 약14.3배(1,436%) 이상 상승
  • 장기적 우상향의 그래프를 보여줌(최근 소송으로 인해 하락폭이 컸음)
주가그래프 [ 출처 : google finance ]

 

 

4. 주주현황

  • 주요보유현황(기관 : 66.76%, 내부자 : 0.11%) 
주요보유현황 [ 출처 :  https://finance.yahoo.com  ]

 

  • 기관보유현황(뱅가드그룹 : 9.08%, 블랙록 : 6.98%)
기관보유현황 [ 출처 :  https://finance.yahoo.com  ]

 

 

5. 기업의 역사

  1. 1900년대

  • 1902년 : 헨리 S. 브라이언을 비롯한 5명이 미네소타 광업 회사(Minnesota Mining and Manufacturing Co.)를 설립
  • 1905년 : 미네소타주 덜루스로 회사를 옮겨 샌드페이프 사업에 집중
  • 1910년 : 세인트폴로 회사를 이전하고 인조 사포 생산을 시작하며 사업을 확장
  • 1920년대 : 방수사포, 보호테이프, 셀로판테이프 "스카치테이프" 개발
스카치테이프 [ 출처 : 구글이미지 ]

 

  • 1946년 : 뉴욕증권거래소 상장
  • 1950년대 : 캐나다, 멕시코, 프랑스, 독일, 호주, 영국 등으로 사업 확장, 미국 내 최고의 경영성과 5대 기업 선정
3M Global Network(2020) [ 출처 : www.linkedin.com ]

 

  • 1951년 : 국제거래량 20만 달러 육박
  • 1960년대 : "3M bookshelf game series"명칭 하의 여러 보드게임 출시, 1970년대 중반 Avalon Hill에 인수
  • 1977년 : 대한민국 두산그룹과 합잡으로 한국쓰리엠 설립(1996년 두산그룹의 지분 전액 인수)
  • 1980년대 : "Post - it 노트" 소개, 1990년 접착제 기술의 특허권 소멸

 

Post-it 노트 [ 출처 : 구글이미지 ]

 

  1. 2000년대

  • 2006년 : Fortune 500의 101번째 기업으로 등록
  • 2008년 : 가족 경영 기업 Meguiar's의 자동차 용품 회사 인수 발표
  • 2010년 : 미네소타주에서 치명적인 독소 PFC 배출에 대한 소송 제기
  • 2021년 : 129,620개의 특허 보유
3M brand [ 출처 : www.linkedin.com ]

 

  • 2023년 : 미군에 납품한 불량 귀마개로 청력을 상실한 피해자들의 집단 소송 제기
  • 2024년 : 헬스케어 사업부 솔벤텀(Solventum) 분사

 

솔벤텀 [ 출처 : 3M 홈페이지 ]

 


5. 에피소드

  • 포스트잇 상표가 노란색인 이유는 개발 당시 실험실에 노란색 종이가 남아돌아서였다고 함. 2000년대 초반 포스트잇을 대놓고 베낀 Just it 메모지까지 존재 했었지만 단종 됨. '포스트잇', '스카치테이프'는 그 자체로 고유명사가 됨. 전 세계인 누구나가 다 사용기 때문임.

 


 

 

 

▶ ▶ ▶ 투자관점 ◀ ◀ ◀

전 세계 어디서나 3M의 제품을 접할 수 있음. 접착제, 라미네이트, 방화용품, 의료용품, 마스크, 치과재료, 자동차용품, 주방용품, 방탄헬멧 까지. 포스트잇과 스카치테이프는 상표자체가 보통명사로까지 되어버림. 최근 불량 귀마개 소송으로 기업 및 주가에 타격을 주고는 있지만, 브랜드 자체는 건실함. 충분히 재도약할 기업이라 생각함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