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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록터앤갬블(PG)

by C.a.Money 2024. 8. 5.

The Procter & Gamble Company (PG)

 

 

1. 기업 개요

  • 미국 오하이오주 신시내티에 본사를 둔 다국적 소비재 제조 판매 기업
  • 전 세계 180여개국 50억 소비자에게 생활용품과 미용 및 소형 가전제품을 판매
  • 팬틴, 질레트, 다우니, 페브리즈, 오랄비, 헤드앤드숄더, SK-II 등 소유
  • 시가총액 : $359B(약₩495조)

 

프록터앤갬블 로고 [ 출처 : 구글 이미지 ]

 

 

 

 

2. 배당 개요

  • P&G는 60년 연속 배당금 인상(글 작성일 기준)
티커 PG 배당성향 63.60% 배당성장률 4.48%
배당금(1년) $4.02 배당수익률 2.37% 배당지급(월) 2,5,8,11

 미국은 배당킹(50년 연속 인상), 배당귀족(25년 연속 인상 & S&P 500), 배당챔피언(25년 연속 인상), 배당블루칩(5년 연속 인상) 4종 구분

☞ 배당성향 =  주당 배당금 /주당 순이익 * 100

☞ 배당성장률 = (금년 배당금 - 전년 배당금) / 전년 배당금 * 100


 

배당성장 [ 출처 : wallstreetzen.com ]

 

 

3. 주가 그래프

  • 1984($3.15) ~ 2024($160) : 40년간 약51배(5,100%) 이상 상승
주가그래프 [ 출처 : finviz.com ]

 

 

4. 기업의 역사

  1. 1800년대

  • 1837년 : 윌리엄 프로크터와 제임스 갬블이 합작하여 오하이오주 신시내티에서 비누 제조 사업 시작

 

 

P&G 창업자 프록터와 갬블 [출처: https://images.app.goo.gl/hqvqnt75biPbkv6D9 ] ​

 

  • 1859년 : 연매출이 100만 달러에 도달
  • 1862년 : 남북전쟁 동안 북부 군대에 비누와 양초를 공급하며 수익 증가
  • 1879년 : 제임스 갬블의 아들이 화학 지식을 활용하여 저렴한 비누를 개발, 이후 '아이보리 비누' 브랜드로 출시

 

1882년 게재된 아이보리비누 [ 출처 : www.donga.com ]

 

 

  • 1887년 :  이익 공유 제도(직원들에게 이익의 일부를 나누는 제도)를 도입하여 직원 만족도 증대
  • 1890년 : 회사가 법인으로 전환하여 성장 자금 확보

 

  2. 1900년대

  • 1915년 : 캐나다에서 크리스코와 아이보리 비누를 생산하기 시작
  • 1920년대 : 전구의 발명으로 양초 수요가 감소함에 따라 양초 제조를 단계적으로 중단
  • 1930년대 : 필리핀 제조 회사의 해외 자산을 인수하며 글로벌 시장 확장
  • 1946년 : 합성세제 타이드 출시
  • 1955년 : 충치 예방에 효과적인 최초의 불소 치약 출시
P&G 크레스트 치약 [ 출처 : https://www.cosinkorea.com/news/article_print.html?no=45372 ]

 

  • 1961년 : 세계 최초의 가정용 섬유유연제 '다우니', 일회용 기저귀 '팸퍼스', 합성 샴푸 '헤드 앤 숄더'를 한 번에 출시

 

1961년 다우니 [ 출처 : https://downy.com/en-us/downy-history ]

 

  • 1969년 : 첫 번째 면도기가 달에 가는 역사적인 순간
  • 1985년 : 스위스 로슈 사로부터 미용샴푸 브랜드 '팬틴'을 인수, 리차드슨-빅스도 인수
  • 1997년 : 한국 쌍용제지 인수

 

P&G 쌍용제지 인수 [ 출처 : https://biz.chosun.com ]

 


 

3. 2000년대

  • 2005년 : 57억 달러에 더 질레트 컴퍼니 인수

질레트 면도기 [ 출처 : 나무위키 ]

  • 2008년 : 글로벌 금융 위기 속에서도 비교적 안정적인 실적을 유지
  • 2015년 : 사물 인터넷(IoT)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홈 제품 개발
  • 2020년 :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소비 패턴 변화에 대응
  • 2021년 : 친환경 제품 개발 및 플라스틱 사용 감축 목표 설정
  • 2022년 : 메타버스 등 새로운 기술 트렌드에 대한 투자 확대

 

 


5. 에피소드

  • P&G은 생활필수품에서 여러차례 혁신을 가져온 기업임. 실수로 만들어진 '아이보리비누', 일회용 기저귀 팸퍼스로 육아방식을 바꾼 혁신, 세계 최초의 가정용 섬유유연제 '다우니' 등은 소비재 기업으로써 전세계의 생활양식에 변화를 준 글로벌 기업임. 우리가 살아가면서 P&G의 제품을 안 쓰고는 살 수 없을 것임.

 

P&G 제품군 [ 출처 : 구글이미지 ]

 

 

 

▶ ▶ ▶ 투자관점 ◀ ◀ ◀

P&G는 생활용품에 있어서 많은 연구를 하지만, 혁신적인 제품에는 M&A도 과감히 진행함. 강자의 입장에서 좋은 기업들을 먹어치우는 생활소비재 거대 기업임. 요즘 AI의 열풍이 사그라 들때도 꿋꿋하게 버티며 가치주로써의 명성을 유지하는 미국 글로벌 우량기업임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