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he Coca-Cola Company(KO)
1. 기업 개요
- 전 세계에 무알콜성 음료 및 시럽을 제조·유통하는 미국의 식음료 대기업
- 전 세계적으로 250개 이상의 보틀링 파트너와 500개 이상의 브랜드 소유
- 브랜드 중 21개는 연간 매출이 10억 달러 (1조1,400억 원)이상 됨
- 시가총액 : $273B(약₩374조)
2. 배당 개요
- 글 작성일 기준
- 워렌버핏의 버크셔가 1988년 처음 투자시작으로 KO지분 약 8% 소유 중
- 1988년 처음 매입 가격을 기준으로 현재 매년 매입가의 절반 정도를 배당으로 '2년마다 원금 회수 중'
티커 | KO | 배당성향 | 74.90% | 배당성장률 | 4.55% |
배당금(1년) | $2.00 | 배당수익률 | 3.06% | 배당지급(월) | 12, 4, 7, 10 |
3. 주가 그래프
- 1984($1.2) ~ 2024($63.7) : 약54배(5,400%) 이상 상승
4. 기업의 역사
1.1 초창기 (1886 - 1940년대)
- 1886년: 존 펨버턴, 코카콜라 발명
1887년: 첫 로고 탄생
- 1892년 : 아사 캔들러, 코카콜라 컴퍼니 설립
- 1900년대: 미국 전역 진출, 해외 시장 진출 시작
- 1915년: 유리병 디자인 공모전 개최 (현재 디자인 선정)
- 1920년대: 라디오 광고 방송 시작
1.2 중반기 (1950년대 - 1980년대)
- 1950년대: 다양한 맛과 용량 제품 출시
- 1960년대: 캔, 플라스틱 병 등 새로운 포장 출시
- 1970년대: 전 세계 생산 및 판매 확대
- 1980년대: "New Coke" 사건 발생 및 복귀
- 1982년: 다이어트 코카콜라 출시
1.3 후반기 (1990년대 - 현재)
- 1990년대: 건강 및 환경 문제 논란, 저칼로리 제품 개발, 환경 보호 활동 참여
- 1992년: 제로 코카콜라 출시
- 1994년: 재활용 플라스틱 사용 시작
- 2002년: "The Coca-Cola Company Foundation" 설립
- 2005년: "Coca-Cola Arts & Culture" 프로그램 시작
- 2010년대: 건강 기능성 음료 시장 진출,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 확보
- 2020년대: 건강과 지속가능성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경영 전략 추구
5. 에피소드
- 인도에서는 병 콜라 구매를 가급적 지양해야함.
- 콜라병 생산량보다 구매량이 많아 재활용 콜라병을 사용하기 때문임.
▶ ▶ ▶ 투자관점 ◀ ◀ ◀
전 세계 음료기업중 단연 최고. 워런버핏하면 딱 떠오르는 기업. 경제적 해자가 있는 기업. 코카콜라 기업에서 새로운걸 시도하려고 하면, 주주들이 그냥 코카콜라만 만들라고 아우성인 기업. 코카콜라라는 이름만으로 모든걸 이룬 기업임. 자녀에게 물려주고 싶은 기업, 그런 기업임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