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tarbucks Corporation(SBUX)
1. 기업 개요
- 세계 최대 규모의 미국 커피 체인점
- 1971년 제리 볼드윈(Jerry Baldwin), 지브 시글(Zev Siegl), 고든 보커(Gordon Bowker)가 시애틀 소매점으로 시작
-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 직영매장(19,548개소) 및 라이센스매장(18,446개소)을 운영중임
- 시가총액 : $105.4B(약₩142조)

2. 배당 개요
- 2010년 부터 매년 배당 성장(글 작성일 기준)
티커 | SBUX | 배당성향 | 62.75% | 배당성장률 | 8.16% |
배당금(1년) | $2.16 | 배당수익률 | 2.4% | 배당지급(월) | 2, 5, 8, 11 |
☞ 미국은 배당킹(50년 연속 인상), 배당귀족(25년 연속 인상 & S&P 500), 배당챔피언(25년 연속 인상), 배당블루칩(5년 연속 인상) 4종 구분
☞ 배당성향 = 주당 배당금 /주당 순이익 * 100
☞ 배당성장률 = (금년 배당금 - 전년 배당금) / 전년 배당금 * 100

3. 주가 그래프
- 1992($0.36) ~ 2024($94.81) : 32년간 약270배(27,785%) 이상 상승
- 장기적 우상향의 아름다운 그래프를 보여줌

4. 주주현황
- 주요보유현황(기관 : 78.25%, 내부자 : 2.03%)

- 기관보유현황(뱅가드그룹 : 9.66%, 블랙록 : 6.95%)

5. 기업의 역사
1. 1900년대
- 1971년 : 시애틀 파이크 플레이스 마켓에 원두, 차, 향신료를 판매하는 작은 상점으로 시작
- 1981년 : 하워드 슐츠가 스타벅스를 방문하고 커피에 매료되어 입사

- 1985년 : 하워드 슐츠 사표 후 이탈리아에 '일 지오르날' 커피 브랜드 설립

- 1987년 : 하워드 슐츠가 스타벅스를 인수(380만 달러, 한화 약 43.7억)하고 이탈리아식 커피 바 콘셉트를 도입, 현재의 스타벅스 모델 기반 마련
- 1988년 : 처음으로 우편주문 카탈로그를 발간해 원두 판매를 시작
- 1992년 : 기업공개 (IPO) 후 큰 규모의 자금을 확보하고 165개의 매장으로 성장, 연매출 9300만 달러(약 1,067억원)
- 1996년 : 캐나다 시장에 진출하며 해외 시장 확장의 시작
- 1998년 : 아프리카 커피체인점 '시애틀 커피 컴퍼니 (Seattle Coffee Company) '의 영국 매장 65개 인수, 유럽 진출 시작, 크래프트 하인즈와 파트너십 후 원두 포장판매 시작
- 1999년 : 미국의 차 제조업체 '타조 티(Tazo Tea)' 인수
2. 2000년대
- 2000년 : 해외 진출 본격화, 영국 커피점 체인 시장 진입, 하워드 슐츠 CEO 사임
- 2005년 : 한국에서 동서식품과 제휴하여 소매점용 커피음료 판매 개시

- 2008년 : 하워드슐츠 경영에 복귀. 품질 향상을 위해 전 세계 매장 하루 동안 일시 휴업 및 바리스타 교육 실시

- 2011년 : 미국의 주스, 스무디 회사 ‘이볼루션 프레시(Evolution Fresh)’ 인수 후 음료 사업 확장
- 2012년 : 캡슐커피머신 ‘베리스모(Verismo)’ 출시, 원두 추출액 에너지 음료 ‘스타벅스 리프레셔(Starbucks Refresher)’ 브랜드 출시, 미국의 제빵회사 ‘라 블라쥬(La Boulange)’ 인수, 미국 차 회사 ‘티바나 홀딩스(Teavana Holdings)’ 인수

- 2013년 : 차(茶) 전문 매장인 ‘티바나 파인 티즈 + 티 바(Teavana Fine Teas + Tea bar)’ 오픈, 동양적 장식 활용, 사업영역 확대를 위해 스타벅스 로고에서 '커피' 글자 삭제

- 2019년 : 전 세계 76개 지역에 매장 운영, 세계 최대 커피 문화 기업으로 성장
- 2020년 : 코로나19 영향으로 연간 가이던스 미제시
- 2021년 : 해외 시장 확장 계획 발표(총 1,100개 신규 매장 출정 계획)

- 2023년 : 랙스먼 내러시먼 CEO 선임
- 2024년 : 17개월만 랙스먼 내러시먼 CEO 사임 및 브라이언 니콜 CEO 내정(9월9일 취임 예정)

5. 에피소드
- 스타벅스의 전 CEO 하워드 슐츠(Howard Schultz)는 11개에 불과했던 스타벅스 매장을 77개국 2만8,000여개까지 늘린 커피사업의 신이라고 할 수 있음. 그가 스타벅스 인수 전 이탈리아에 '일 지오르날' 커피 브랜드 설립시 242명의 지인들과 업계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음. 217명이 반대하고 투자를 거부 했었음.
▶ ▶ ▶ 투자관점 ◀ ◀ ◀
스타벅스를 공부하다 보니, 맥도날드의 설립자 '레이 크록(Ray Kroc)'이 생각남. 곰곰이 생각해보니, 커피나 햄버거를 잘 만드는 사람 따로 있고, 잘 만든 커피나 햄버거를 대중들에게 잘 파는 사람이 따로 있는 듯. 결국 어떤 기업의 비즈니스 사업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경영자의 마인드와 철학, 그리고 그의 비전을 잘 살펴야 하겠음. 최근 스타벅스의 CEO가 교체(예정) 되면서 20%넘는 주가의 반등이 생겼는데, 당장 주주로써 기분은 좋으나, 앞으로의 향방이 기대됨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