McDonald's(MCD)

1. 기업 개요
-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 본사의 세계적인 햄버거 패스트푸드 체인점
- 전 세계 약 37,000개 매장에 하루 약 6,000만 명의 고객이 방문
- The Founder(2017)라는 영화를 통해 프랜차이즈 사업 성공 신화를 보여줌
- 시가총액 : $188B(약₩250조)

2. 배당 개요
- 맥도날드는 22년 연속 배당금 인상(글 작성일 기준)
티커 | MCD | 배당성향 | 54.21% | 배당성장률 | 10.07% |
배당금(1년) | $6.7 | 배당수익률 | 2.60% | 배당지급(월) | 3, 6, 9, 12 |
☞ 미국은 배당킹(50년 연속 인상), 배당귀족(25년 연속 인상 & S&P 500), 배당챔피언(25년 연속 인상), 배당블루칩(5년 연속 인상) 4종 구분
☞ 배당성향 = 주당 배당금 /주당 순이익 * 100
☞ 배당성장률 = (금년 배당금 - 전년 배당금) / 전년 배당금 * 100

3. 주가 그래프
- 1984($2.5) ~ 2024($260) : 40년간 약104배(10,400%) 이상 상승

4. 기업의 역사
1. 1900년대
- 1940년 : 맥도날드 형제(Dick and Mac McDonald)가 캘리포니아 샌버나디노에 첫 레스토랑 오픈

- 1955년 : 레이 크록이 일리노이주 데스플레인스에 첫 번째 맥도날드 프랜차이즈 매장을 오픈
- 1960년 : 5년만에 맥도날드 매장 수 200개 증가
- 1961년 : 일리노이 엘크 그로브 마을에 햄버거 대학(Hamburger University) 설립, 직원 육성

- 1963년 : 로널드 맥도날드 캐릭터 도입
- 1965년 : 기업 공개(IPO)
- 1967년 : 미국 외 첫 매장을 캐나다와 푸에르토리코에 오픈
- 1968년 : 빅맥(Big Mac) 출시
- 1971년 : 유럽 첫 매장을 네덜란드에 오픈
- 1975년 : 애리조나주 포트후아추카 인근 첫 드라이브스루(Drive-thru) 매장 오픈
- 1979년 : 해피밀(Happy Meal) 도입, 아이들을 위한 제품(사실은 '엄마'를 위한 것)

- 1983년 : 치킨 맥너겟(Chicken McNuggets) 출시
- 1990년 : 모스크바에 첫 매장 오픈, 소련 진출
- 1992년 : 한국 첫 매장 오픈 (압구정점)
- 1996년 : 웹사이트 mcdonalds.com 런칭
2. 2000년대 이후
- 2003년 : "I'm Lovin' It" 글로벌 마케팅 캠페인 시작

- 2006년 : 영양 정보를 패키지에 표시하기 시작
- 2015년 : 올데이 브렉퍼스트(All-Day Breakfast) 도입
- 2017년 : 모바일 주문 및 결제 서비스 도입
- 2018년 : 본사를 시카고 다운타운으로 이전

- 2020년 : COVID-19 팬데믹으로 인한 매장 운영 변화 및 안전 조치 강화
- 2022년 : 러시아에서 사업 철수 결정
- 2023년 : 맥도날드 앱을 통한 디지털 주문 및 맞춤형 서비스 확대
5. 에피소드
- 해피밀 세트를 사면 장난감을 주는 전략이 아이를 위한 것 같으나, 사실은 아이와 함께 맥도날드 매장을 찾는 엄마들을 위한 메뉴임. 아이의 관심을 장난감에 두어 엄마들이 편히 식사할 수 있도록 배려(?)한 뒷 배경이 있음.
▶ ▶ ▶ 투자관점 ◀ ◀ ◀
일반적으로 맥도날드는 햄버거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알고 있으나, 사실은 토지를 임대하는 부동산 사업 구조를 갖추고 있음. 이러한 복합적 사업구조를 통해 전세계 약 37,000개의 매장을 안정적으로 유지해 나가고 있음.